본문 바로가기

허리디스크 극복기

가장 확실한 허리 통증 완화 방법

300x250

<허리 통증 완화 방법>

 

 

아프게 된 원인을 알아야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오래 앉아있는 것

-잘못된 운동과 스트레칭

 

이걸 보고 대체 우리 어떤 판단을 할 수 있을까? 아무것도 파악할 수가 없다. 이 문구 뒤에 꼭 따라붙는 것들이 있다. 치료방법이다. 그래서 주사를 맞으셔야...수술 후에는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침을 맞으면...도수치료...

 

원인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마케팅을 위한 문구였던 것이다.

 

이 글은 적게는 몇백만원 많게는 천만원 이상을 아껴준다. 요추 통증의 원인을 제대로 알려줄 것이고, 그에 따른 완화 방법들도 소개할 것이다. 헛돈 쓰지 말고, 집중해서 읽어보자. 

 

다시 마케팅 문구로 돌아와보자. 제대로 된 요추통증 원인을 파악한 뒤에 방법을 함께 찾아보자.

 

 

 

오래 앉아있는 것

 

출처 : freepik

 

사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대체 어떻게 앉아있었길래 요추가 아픈 것일까?

정답은 두가지이다. 

 

허리 통증 완화 방법을 위한 고찰.

 

-균형이 안 맞아서

-척추를 구부리고 있어서

 

1) 균형이 안 맞아서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자. 균형은 왜 안 맞을까? 양손을 고루 쓰지 않기 때문이다. 학생이라면 연필을 대부분 오른손으로 쓸 것이고(왼손잡이는 왼손으로 생각하면 된다), 직장인이라면 마우스를 오른손으로 잡을 것이다. 그때, 우리의 왼팔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책상을 집고 있다. 그리고 기대서 몸무게를 실는다. 

 

이때, 균형이 안 맞게 된다. 이해하였는가?

 

아무도 이렇게 설명해주지 않는다. 기껏해야, '골반 균형이 안 맞으세요' 정도이다. 왜 골반 균형이 안 맞게 됐을까? 물론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도 한 몫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정도로 허리디스크가 터져나가진 않는다.

 

출처 : freepik

 

반면 책상에 팔을 대고 무게를 실는 행위는 지금 해보면 알겠지만, 기립근의 힘을 거의 제로 수준으로 만들어버린다. 그리고 대부분 연필을 쓰거나 마우스를 사용할 땐 대부분 한쪽으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균형이 맞지 않게 된다. 

 

2) 척추를 구부리고 있어서

 

우리는 오래 앉아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상체가 굽는다. 의도적으로 가끔 펴줄 때가 있지만, 이내 다시 굽는다. 요추를 뒤로 굽히고 있으면 디스크가 뒤쪽으로 압력을 받게 된다. 그렇게 허리가 굽은 자세가 몸에 베게 되면 정말 큰 문제가 발생한다. 상체를 숙였다가 세울 때, 무거운 물건을 '흡'하고 들 때 디스크가 뒤로 튀어나가는 것이다.

 

출처 : freepik

 

잘못된 운동과 스트레칭  

 

사실 오래 앉아있는 것의 연장선이라 볼 수 있다. 기립근이 약해져 있고, 요추가 뒤로 말려있는 상황에서 운동을 한다고 해보자. 초보자는 또 욕심을 내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와는 상관 없이 무거운 무게를 도전하려 든다. 정말 위험한 순간이다.

 

모든 운동과 스트레칭은 척추를 바로 세워놓고 해야 한다. 그러면 등 운동은 등에 무게가 실리고, 데드리프트는 엉덩이와 햄스트링으로 무게를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잘못된 운동과 스트레칭이란 상체가 굽은 채 하는 모든 동작들을 이야기한다.

허리 통증 완화 방법은 이것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출처 : freepik

 

한 가지만 예를 들어 보자.

 

보조를 받아서 턱걸이를 한다고 해보자. 척추를 곧게 세운 채 위로 올라가야 하는 데, 잘 안 올라간다고 척추를 구부리면 어떻게 될까? 등이 온전히 수축되지 못한다. 턱걸이를 할 때 바가 명치에 닿는 느낌으로 하라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 지시로 우리는 요추를 편 상태를 유지한 채 등을 제대로 수축해줄 수 있다. 

 

출처 : freepik

 

우리는 이제 통증의 원인을 파악했다. 그러면 자신의 평소 자세, 운동 및 스트레칭에 이것을 적용해 볼 수 있다. 통증의 원인을 파악해 그것을 제거하면 된다. 아마 알게 모르게 통증을 느끼던 자세, 운동 및 스트레칭에서 안정적인 느낌을 받을 것이다. 물론 더 힘이 들 수도 있다. 그건 요추에는 희소식이다. 올바른 근육이 개입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일단 아래 4가지를 한번 참고해보자.

허리 통증 완화 방법 중 초보자가 할 수 있는 것들로 추려봤다.

 

#1 바른 자세

#2 OO

#3 케겔 운동

#4 버드독 운동

 

 

 

*척추 도서 리뷰

책을 통해 부자되기 : 네이버 블로그

 

*통증을 이겨나가는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UZ1z3Te

 

*평생 스스로 척추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본질적인 지식

허리디스크를 극복한 일반인의 이야기책을 통해 부자되기 : 네이버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