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리디스크 극복기

허리디스크 스트레칭 #1 한쪽 다리 틀어 비틀기

300x250

<한쪽 다리 틀어 비틀기>

 

허리디스크가 터졌는데 스트레칭은 왜 해줘야 할까?

스트레칭을 해주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정말 많이 고민을 했다. 사실 아픈 부위에서 염증이 발생하고, 주사는 이것을 완화시켜준다. 그러면 통증은 사라진다. 그런데 나는 스트레칭을 진행했다.

 

출처 : freepik

 

개인적으로 스트레칭을 위한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있다. 

 

-척추 자체를 늘려주는 스트레칭

-척추를 곧게 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주변 근육 스트레칭

 

출처 : freepik

 

첫 번째 '척추 자체를 늘려주는 스트레칭'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허리의 구조에 있다.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에 있다. 그리고 우리가 구부정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다가 이 자세로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요추를 다친다. 디스크가 뒤로 튀어나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척추를 위아래로 쭉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해줘야 한다. 

 

출처 : freepik

 

두 번째 ' 척추를 곧게 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주변 근육 스트레칭'.

 

우리는 바닥에 있는 물건을 줍거나, 세수를 하거나, 카페에서 바닥에 있는 콘센트에 충전기를 꽂을 때 등 상체를 필연적으로 숙여야 하는 순간들과 마주하게 된다. 이때, 안정적으로 요추를 곧게 편 채 움직여주기 위해서는 주변 근육이 유연해야 한다. 대표적으로는 햄스트링과 같은 근육이 있다. 상체를 숙일 때 이완되어 줘야 하는 근육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략하게 이렇게 스트레칭이 2가지로 나눠져 있다는 것만 알아보고, 첫번째에 해당하는 스트레칭을 진행해보자. 바로 척추 자체를 늘려주는 스트레칭이다. 

 

출처 : freepik

 

한쪽 다리 틀어 비틀기

 

목적은 매우 단순하다.

 

뼈와 뼈 사이를 늘려주어 허리디스크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여러분이 구부정하게 앉아있으면서 괴로워 한 우리의 가여운 디스크에게 산소를 공급해준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디스크가 터지기 전 이 과정만 잘해줘도 디스크는 다시 싱싱해질 수 있다. 

 

스트레칭의 방법은 정말 쉽다. 

 

1. 편하게 대자로 눕는다. 

2. 왼쪽 무릎을 오른쪽으로 옮기며 요추를 위 아래로 쭉 늘려준다.(30초간 유지 후 제자리로)

3. 오른쪽 무릎을 왼쪽으로 옮기며 요추를 위아래로 죽 늘려준다.(30초 간 유지 후 제자리로)

 

주의 : 통증이 너무 심해서 무릎을 드는 동작만 해도 아프다면 더 바른 자세부터 진행하자.

 

위 과정을 반복해주면 된다. 2번에서 왼쪽 발과 3번에서 오른쪽 발은 너무 많이 딸려가지 않도록 해주자. 목적이 허리 자체를 늘려주는 행위이니 그 행위를 위해서 살짝 버텨주는 느낌이 좋다. 당연히 이 스트레칭도 진행할 때 통증이 느껴지면 당장 멈추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은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진행하는 것이지, 더 아파지면 안 된다.

 

출처 : Unsplash

 

위 3단계 과정을 총 3번만 해주자. 아주 쉽다. 이 스트레칭을 통해서 허리디스크가 숨을 쉴 수 있게 되고, 점점 싱싱해질 것이다.

 

*2편 보러가기

장요근

 

*척추 도서 리뷰

책을 통해 부자되기 : 네이버 블로그

 

*통증을 이겨나가는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UZ1z3Te

 

*평생 스스로 척추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본질적인 지식

허리디스크를 극복한 일반인의 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