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리디스크 극복기

허리 아플때 운동, 스트레칭 이것을 모르면 점점 더 악화됩니다

300x250

<허리 아플때>

 

 

 

디스크가 터진지 5년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데드리프트라는 운동을 하다가 다쳤었는데,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습니다. 너무 아파 어떤 스트레칭도 할 수 없었습니다. 다니던 중소기업에서 잘리고 벌어진 일이라, 정말 살기가 싫었습니다. 세상은 내게 왜 이러는건지 내가 뭘 그렇게 잘못한건지...

 

초 단위로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끼고 있었었습니다.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려고 하면 아주 작은 움직임도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켰습니다. 도대체 아무것도 할 수가 없겠더라구요.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데 제대로 앉아있을 수도 없었고, 누워있어도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제 인생에 가장 절망적인 상황이었습니다.

 

 

 

5년차에 접어드는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데드리프트 100kg, 레그 프레스 180kg, 하루 자전거 1시간을 타도 무리가 없는 척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허리 아플때 20-30분 정도만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면 다리가 아주 시원해집니다. 이후 삐끗할 때도 정말 많았는데, 그래도 1-2주 정도면 금세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허리가 나아지는 비결을 얻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먼저 디스크가 터진 사람이 회복하기 어려운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코어가 약하고, 햄스트링이 짧아져 있고, 이상근이 굳어 있어서 다쳤을 확률이 99% 입니다. 

어려운 용어들에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골반 주변 근육들이 타이트하다는 뜻입니다. 

 

 

이 때,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려고 통증을 참고 백익스텐션,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정말 척추가 작살이 납니다. 

 

 

 

 

 

우리가 칼에 베여서 손이 까지면, 일단 지혈을 하고 약을 바르고 밴드를 붙이죠.

 

척도 마찬가지 입니다.

 

 

디스크가 터진 상황에서는 척추를 전만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허리 아플때 정선근 교수님이 추천하는 방식이죠.

 

 

 

하지만 자유도를 조금 더 높이고 빠르게 상황을 호전시키기 위해서는 한 스텝 더 나아가야 합니다. 

케겔 운동을 통해서 골반 기저근을 강화시키고, 햄스트링 및 이상근 등의 근육들은 이완시켜줘야 합니다. 

그래야 움직임이 자유로워질 뿐더러, 일상 생활에서 다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뿐 만이 아닙니다. 

 

 

 

평상시에 깊은 호흡을 통해서 척추 가장 아랫부분을 펴줘야 합니다. 숨을 쉬지 않고 허리를 위아래로 펴주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케겔 힘을 아주 강하게 줘서 버티는 수 밖에 없죠. 하지만 허벅지까지 숨을 넣어준다는 생각으로 깊게 들이마쉬면, 꼬리뼈 부분 근처까지 쭉 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이걸 몰라서 사람들은 옴짝달싹 못하고 늘 불안해하면서 삽니다. 

 

 

 

아직 일부분 밖에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골반이 삐뚫어져 있거나 전방 경사가 있으면 이것도 바로 잡아줘야 합니다. 

 

 

 

불균형이 있으면 한쪽으로 무게가 쏠려서, 그 쪽 디스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방 경사로 인해 배가 앞으로 나오면 코어가 너무 약해져요. 스스로는 힘을 주면서 요추는 폈다고 생각하겠지만, 허리 아플때 이 자세는 스스로 짓누르는 모양새라 점점 더 아파질 뿐입니다. 

 

 

 

 

저는 제가 5년 간 얻은 모든 지식들을 책에 녹여냈습니다. 지금의 저는 그 당시로 돌아가면 1달 만에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아팠던 게 억울하기도 하면서, 다른 분들은 조금 더 빠르게 호전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정말 진심을 다해서 한 줄 한줄 써내려 갔고, 감사하게도 읽어주신 분들에게 그 마음이 전달이 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한 분이라도 더 빠른 시간 내에 회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전자책에는 실전 지식만 담겨있습니다. 

 

뜬구름 잡는 소리, 이론 뿐인 쓸모 없는 이야기 등은 없습니다. 실천했을 때 통증이 호전되는 지식들로만 책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모두 다 제가 삶에서 적용해보고 '아, 이렇게 하면 낫는구나' 라고 증명한 것들입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수 많은 스트레칭과 운동 방법들을 볼 수 있는데, 디스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어떻게 하면 나을 수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없어보였습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설명해주는 분도 없더라구요. 모든 동작들을 다 따라해봤지만, 시작하기전에 이런 효과가 있다고 설명해주면 참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근육별로 허리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소개된 스트레칭과 운동법을 하면 어떻게 좋아지는지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그 어디에도 이렇게 체계적인 척추 지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실천하실 분들만 읽어보시길 강력하게 권유드립니다. 

몸으로 이행하면 당연히 좋아지지만, 읽기만 해서는 나아지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00% 환불해 드리겠습니다.

 

 

 

 

 

 

허리디스크를 극복한 일반인의 이야기

 

 

 

반응형